고교학점제란? 언제 시행되나요?

728x90
고교학점제란


1.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고등학생들이 짜여진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들었던 과거의 수업방식에서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시간표를 만드는 제도입니다.(대학교 수강신청 개념)

 

2.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게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과목 이수를 인정해줍니다.(이수/미이수)

 

3.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조기졸업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기존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했던 방식에서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합니다. (총 192학점)

 

 

언제 시행되나요?

 

22년부터 부분도입

25년부터 본격 시행

출처 : 교육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교육부, 2021)

  •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학점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대학은요? 수능 없어져요?

글 작성일인 23년도는 아직 부분 운영중이며, 25년도 본격 시행되는 시기를 기점으로 대입시기인 28년도에 미래형대입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7년도 까지는 현재 대입제도를 유지하고,

 

28년도에 미래형대입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미래형대입제도는 24년도 발표 예정입니다.)

 

어떻게 바뀔까요?

확실히 시대의 흐름에 맞게 교육과정이 진화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예전의 사회보다 직업분류도 다양해지고 기술도 세분화되면서 중요한 청소년 시기에 필수과목 만으로 아이들의 역량을 한정지을 수 없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고, 환영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학생들은 대체 내가 대학을 갈 때는 수능은 어떻게치지? 내신은 어떻게 잘받는거야? 그냥 쉬운과목만 다 들어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되나? 라는 걱정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교육과적 개편의 실질적인 목표가 일렬로 줄세우기를 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mz세대가 많이 변했다고 하지만, 변화하는 과정 속에 있는 아이들은 당연히 겪어야할 자아정체감의 혼란 뿐만 아니라 변하는 사회 속에서 내가 이렇게 생각해도 되나? 하는 그런 적응의 혼란도 겪을 것 같습니다. 교육과정이 개편되는 것은 당연히 전격 시행이 되어봐야지 알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화된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아가는 것입니다. 저는 입시를 거친지 오래되었지만 한 때 수학을 정말 어려워했던 학생이었습니다. 대학에 가면 꼴도 보기 싫은 수학을 하지 않아도 되고 내가 하고 싶은 공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생각해보면 그 나이대 청소년이 정말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측은했던 상황인지,  앞으로의 변화하는 교실에 있는 학생들은 "하고 싶은 공부를 하기 위해" 수능준비과정을 수련처럼 버티는 그런 일은 없을 것 같다는 것에 저는 기대를 해봅니다.

 

 

출처: 교육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s://www.hscredit.kr/index.do)

 

728x90